정보/라노벨 정보

[마녀에게 목줄은 채울 수 없다] 작가 인터뷰

악어농장 2024. 6. 5.
728x90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 댓글 하나에 큰 격려와 힘이 됩니다.

*질문은 언제나 환영

*어그로나 무례한 댓글은 무조건 차단됩니다

 

 

### 독점 인터뷰: '라노베의 본질'
이번에는 2024년 2월 9일 전격문고에서 『마녀에게 목줄은 채울 수 없다』가 발매된 유메미 유리 선생님을 모셨습니다. 제30회 전격소설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마침내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초악질 범죄자인 마녀들이 소속된 비밀 분소에 파견된 수사관이 마녀에게 쫓기고 농락당하면서 사건에 도전하는 본 작품. 독특한 마녀들에 대해서는 물론, 스릴 넘치는 작품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이야기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 【줄거리】

귀족 계급이 독점하던 마법이 대중화되면서 범죄율이 급증했다. 대책으로 제국에는 마법 범죄 수사국이 설립되었다. 수사관인 로그는 상사 벨라도나의 계략에 의해 '제6분소'로 전속되었다. 그곳은 과거 제국에 재앙을 일으킨 마녀들과 함께 마법 사건을 수사하는 소문난 부서였다. 재앙을 일으킬 정도의 힘을 가졌기에 사로잡혀, '목줄'로 인해 마력이 제한된 마녀들. 하지만 '인형 귀신' 미제리아를 비롯한 마녀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로그를 휘두르며――!? "어떻게 할 거야, 로그 군? 수단을 가리지 않고 생각해볼래?" 매력적인 동료(마녀)에게 휘둘리는 판타지 액션!

#### ―― 그럼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유메미 유리입니다. 집필 경력은 대학 졸업을 1년 남겨둔 시점부터 시작하여, 그로부터 5년째에 이번에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좋아하는 것은 호러와 백합, 싫어하는 것은 공포 체험입니다. 창작물로서 무서운 것을 보고 쓰는 것은 계속하고 싶지만, 롤러코스터나 번지점프, 유령의 집 등은 정말로 싫어합니다…….

#### ―― 호러를 좋아하면서도 싫어하는 것이 있군요, 유령의 집은 창작물로 치지 않는 건가요(웃음).

영상이나 서적은 시각과 청각만 자극하니까요. 하지만 유령의 집에서는 후각과 촉각도 포함되니……. 놀이공원의 회전 그네에 휘둘리는 것도 정말로 싫고, 디즈니랜드의 호언티드 맨션도 간신히 괜찮은 수준이에요(웃음).

#### ―― 제30회 전격소설대상 '대상' 수상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선 솔직한 소감을 들려주세요.

솔직히, 실감이 안 나고 꿈같아요. 드디어 제 책이 발매되지만, 아직도 몽롱한 기분입니다. 실제로 책이 발매되고 독자들에게서 감상을 받으면 실감이 날 것 같아요. 최종 심사에 남았다는 연락부터 수상 연락을 받기까지 가장 긴장했어요.

#### ―― 최종 심사부터 수상 발표까지는 어떻게 지내셨나요?

수상 전에는 정말로 긴장했어요. 수상하지 못하면 어쩌지,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나, 어떤 상이라도 좋으니 받기만 하면 좋겠다는 마음이었어요. 그 기간 동안 가까운 신사에도 여러 번 참배를 갔어요(웃음). 발표 당일에는 기뻤지만, 다음 날부터는 '정말로 수상한 걸까?'라는 기분이 들었어요. 담당 편집자에게 이메일을 받거나 일러스트 러프를 보면서 '수상한 게 현실인가 보네'라고 점차 받아들이게 되었어요(웃음).

#### ―― 소설 집필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대학 4학년을 맞이할 시기였어요. 슬슬 취직 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취직 활동을 하고 싶지 않았어요(웃음). 그때 전격소설대상의 마감이 한 달 후라는 걸 알게 되었고, 한 달 만에 한 편을 써서 응모했어요. 그 응모작이 1차 심사를 통과해서, 그것이 동기가 되어 집필을 계속하게 되었어요. 대학 졸업까지 1년 동안 8편을 쓴 것 같아요.

#### ―― 라이트노벨 공모전에 응모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설은 액션이나 호러 계열을 좋아해서, 전격문고의 '바카노!', '듀라라라!!', '밤프!' 같은 나리타 료고 선생님의 작품을 좋아했어요. 각양각색의 호러 문고도 고려했지만, 수상할 만한 작품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라이트노벨처럼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한 쪽이 자신에게 맞을 것 같아 도전하게 되었어요.

#### ―― 수상작 『마녀에게 목줄은 채울 수 없다』는 어떤 이야기인가요?

이야기의 무대는 마법이 일반 사회에 침투하면서 범죄율이 급상승한 세계입니다. 수사관 로그는 국가에 반역한 죄수이자 전설의 존재인 마녀들이 소속된 제6분소로 전속됩니다. 매우 무서운 마녀들과 함께 생명을 위협받으며, 표면적으로는 수사하기 어려운 사건에 도전해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 ―― 이 작품의 착상에 대해 들려주세요.

『양들의 침묵』이라는 작품의 영향을 받았어요. 그 작품에는 정신과 의사인 한니발 렉터라는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정신과 의사라면 정신에 간섭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 이번 작품의 마녀인 미제리아가 탄생했어요. 작품의 구상은 5년 전부터 있었고, 그 당시에는 많은 마왕을 단속하는 부대로 구상하기도 했어요. 다시 집필에 착수했을 때는 렉터 박사 같은 캐릭터를 동료로 삼는 것부터 시작했고, 히로인의 수도 늘어나서 최종적으로는 12명의 마녀를 구상했어요. 구상 단계에서 변하지 않은 것은 미제리아가 사람의 선악을 시험하는 부분이에요. 자기 목숨이 살기 위해 다른 사람의 목숨을 바칠 수 있을까, 그런 주인공을 흔드는 상황은 그대로 남아 있어요.

#### ―― 호러나 스릴 있는 작품을 좋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중학교 시절에 읽은 오쿠 히로야 선생님의 『GANTZ』의 영향이 있다고 생각해요. 마이조 오타로 선생님의 『드릴 홀 인 마이 브레인』, 쿄키 타로 선생님의 작품, 그리고 히라야마 유메아키 선생님의 단편집이나 오치카타 테이 선생님의 『마르둑 시리즈』, 엔도 아사리 선생님의 『마법소녀 육성계획』 등, 사람이 생사 갈림길에서 생존하는 작품이 재미있다고 느껴서 스스로도 써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 ―― 호러나 스릴 있는 작품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인간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극한까지 몰아가고, 트라우마 같은 부분을 철저히 파고드는 구조가 매우 좋아요. 주인공의 매력을 끌어내고, 극한 상태에서 살아남지 못하면 기분이 최저까지 떨어지고, 반대로 살아남으면 최고의 카타르시스를 얻는 것이 매력이에요. 창작자로서 등장인물을 계속 몰아붙이고 싶어요(웃음).

#### ―― 본작의 캐릭터에 대해 들려주세요.

 

주인공 로그는 팔힘과 격투에 뛰어난 수사관이에요. 한때 그것으로 지나치게 과잉 행동을 해서 '피투성이 로그'라고 불렸어요. 그는 그것을 부끄러워하며 너무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지내려고 해요. 입은 험하지만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불합리에는 반항하는 신념을 가지고 있어요. 그 신념은 마녀에 대해서도 크게 흔들리지 않아요. 빨리 현장에서 물러나 관리직이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에요.

 


미제리아는 '인형 귀신'이라고 불리는 1200세의 13번째 마녀입니다. 사람을 조롱하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그 때문에 자신이 비하당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매우 귀찮은 성격의 소유자예요. 그녀는 자신의 마법으로 주위의 근위병 모두를 인형으로 만들고 황족을 살해해 죄수가 되었어요. 그녀의 말과 행동이 수사관을 구속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물이지만, 로그는 조롱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미제리아와 협력하는 파트너가 됩니다.



#### ―― 집필 중에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장면마다 주의하고 있었던 것은 사건을 추적하는 로그와 방해하는 마녀들이 있어, 사건 해결은 수사관의 주도에 달려 있다는 점이에요. 미제리아와 로그는 생각하는 방식이 매우 달라서, 로그가 어렵게 찾은 실마리를 미제리아가 간단히 찾아내는 등, 두 사람이 어떤 식으로도 부딪힐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 ―― 제목은 어떻게 결정되었나요?

실제 책의 제목이 정해진 건 수상 후, 편집부와의 논의 후였어요. 나리타 료고 선생님의 작품 중 '마왕' 시리즈의 『마왕에게 인사를』, 『마왕에겐 손대지 마라』 같은 작품을 좋아해요. 그 제목처럼 '채울 수 없다'는 부정적인 문장이 여러 캐릭터가 등장하는 호러 액션의 이미지와 잘 맞아서 편집자와 협의해 제목을 결정하게 되었어요.

#### ―― 앞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장르나 주제는 무엇인가요?

처음 쓰기 시작했을 때부터 줄곧 쓰고 싶었던 것은 '공포소설'이에요. 저 자신의 경험이나 기억을 소재로 삼는 경우도 있어요. 실제로 겪은 사건이나 체험을 바탕으로 쓸 수 있는 것도 재미있다고 생각해요. 또한, 전통적인 호러 요소를 사용해 서스펜스를 더하고, 생존 스릴러와 같은 요소를 추가한 이야기도 해보고 싶어요.

#### ――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마녀에게 목줄은 채울 수 없다』는 인간과 마녀의 관계를 통해 인간의 본성, 선악을 시험하는 작품입니다. 주인공 로그와 마녀 미제리아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들의 성장과 갈등을 지켜봐 주세요. 여러분이 이 작품을 통해 조금이라도 즐거움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을 많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